개진 감자에 대해서 1

개진 감자의 장점

기본적으로 감자는 어떤 땅에서든 잘 자라며 보관성이 뛰어나 연중 어느 시기에든 즐길 수 있는 먹거리입니다.

개진 감자의 분류 및 특징

감자는 크게 분질감자와 점질감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분질감자는 전분 함량이 높아 익으면 부드러워지고 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오늘은 분질감자중 하나인 개진 감자에 대해 소개 해볼까 합니다.

경상북도 고령군 개진면에서 생산되는 무공해 감자 입니다.

1914년에 처음 재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개진감자는 낙동강 연안의 알칼리성 토질에서 재배되어 전분이 많고 저장성이 탁월합니다.

고령군 개진면 지역은 낙동강 변의 퇴적물이 충적되어 배수가 양호하여 감자 재배지로 최적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진 감자는 이러한 사질토양에서 재배되어 다른 지역에서 생산된 감자보다 전분이 탁월하게 많아 맛이 좋고, 비타민이 풍부하여영양가가 높으며, 감자의 모양새 또한 전국에서 최고로 꼽힙니다.

또한 출하 시 철저한 선별 작업으로 속박이가 없고 상품 포장별로 크기가 균일하기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개진감자와 무관한 다른 품종입니다

개진 감자 2
Potatoes. Fresh potatoes. Potatoes on a jute bag with natural product appearance for product food photography

 

대중적인 인기 식품

한국에서 개발된 토종 품종으로 수미, 남작과 함께 3대장에 속합니다.

식감

또한 분질 감자 중에서도 비교적 수분을 머금은 양이 많아 그 식감이 독특하고 매력적입니다.

높은 영양가

칼륨,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활용성

그래서 촉촉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튀김, 감자샐러드, 칩, 구이, 찜, 죽 등에 쓰여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맛있게 먹는법

햇 개진 감자는 껍질째 쪄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개진 감자1

 

보관법

보관법은 해나 형광등을 받으면 파래지기도 하고 싹이 올라오니 서늘한 음지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할

때에는 신문지에 하나씩 감싸서 보관하는게 좋긴하지만 모든 식재료는 사실 실온보관이 가능하면 그렇게 하는것

이 좋은데 냉장 보관하게 되면 식재료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박스로 구매하셔서 나중에 썪히는 경

우가 있으신데, 구멍난 바구니에 통풍이 되도록 넓게 펴서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https://blog.naver.com/gokory/221994974729

 

이글은 감자에 대한 제 블로그의 다른 글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