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체질 (태음인)의 칡가루 후기와 약방의 감초에 대해서

목양체질 (태음인)의 칡가루 후기와 약방의 감초에 대해서

사상의학에서 소양인, 소음인, 태양인, 태음인이 있다.

그리고 8체질에서 목양, 목음, 금양, 금음, 토양, 토음, 수양, 수음 체질이 있다.

목양체질과 목음체질은 태음인에 속하며 난 목양체질 추정중인데

추정이라 함은 체질식을 통해서 평생 검증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세계 자연치유협회 카페에서 추천하는 한의원가서 체질검사 받았다고 해서 그게 내 체질이라 함은 오만이고

체질식을 통한 검증이 가장 정확, 적확에 가까울 뿐이다.

일단 칡의 귀경은 간,비,위 에 작용하는데 이중 간에 대해서 말해볼까 한다.

그이전에 목양체질에게 칡은 녹용과 더불어 필수적으로 섭취해야하는 동그라미 두개짜리 식품이다. (8체질 섭생표 구글링 해보세요)

간이라 함은 눈, 근육과 연관이 있다. 이 세가지는 모두 오행적으로 목기운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희안한건 칡은 꾸준히 먹어보고 할 수 있는 말은

 

(아랫 문단은 필자가 체감한 부분)

칡을 먹고 웨이트를 하면 근육의 힘은 평소만 못해지는데

다크서클은 많이 사라진다. 이건 신체 기관이 음양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그럴테고 체력도 좋아진다.

처음엔 근육 힘을 체크하는 오링 테스트를 하는데 이게 맞나 싶었지만 꾸준하게 먹고 다크서클이 많이 사라진거와

필자가 경비원인데 처음엔 잠을 못자서 퇴사하게 되었으나 칡을 먹고 나서 다시 똑같은 직장에 복귀 했을때 버틸 수 있게 된점을 들 수가 있다.

윗문단에 언급하였지만 필자는 목양체질 추정중이고 감초를 먹고 웨이트를 하면 힘이 더 붙는걸 항상 느낀다.

감초는 말할거같으면 약방에 감초라 할 정도로 흔한 약재이지만 이건 절대 요즘세상에 흔해서가 아니라

모든 약재를 복합적으로 아우르는 성질이 있기 때문인데 첨언 하자면 귀경이 12정경에 모두 작용하는 귀한 약재이며

8체질에서는 수음체질에만 맞다? 고 하는데 이건 어불성설이다. 8체질보다 근본인 사상의학에서는 태음인에도 맞는 약재이다.

그리고 귀경으로볼때 어느체질이건 먹어야 하는 필수 식품이며

어머니가 어릴때 집근처가 한약방이었는데 약사가 하는말이 감초는 조금만 넣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고 한다.

다만 양을 조금씩만 먹어야 한다. (일일 권장량이 적은 양이다.)

칡과 감초만 띄우기는 그렇고 율무도 추가해본다. 다만 시중에 생 율무가루를 파는데가 있는데 볶아서 가루를 낸게 있으면 그걸 드시면 됩니다.

날거로된 율무를 많이 드시면 배탈날 수 있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율무도 좋~습니다 ㅎㅎ

구글에 신선비술이라고 검색하면 관련 글이 나옵니다 (이또한 먹어보고 하는 말입니다)

 

 

일일 권장량을 넘길시에 혈압이 올라서 목 뒷덜미가 찌릿찌릿해짐을 경험할 수 있다. (이문장은 필자 지인의 경험이다.)

그리고 가루낸건 가루내는 기계인 철성분이 극미량 가미될 수 있고 기계가 노후화된 경우 철덩어리가 나오기도 한다.

가급적이면 원물 그대로 토막낸걸 사서 약불에 정성들여 오래동안 달이는게 정석입니다.

이상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